Processing math: 100%
본문 바로가기
지난 연재물 - 화학생물공학/[열전달] 열전달의 연결고리

Double pipe heat exchanger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12. 3.

double pipe heat exchanger

# INTRODUCTION

이번 시간에는 overall heat transfer coeffcient, U0의 응용부분인 double pipe heat exchanger에 대해 다뤄보려 합니다. double pipe는 관 안에 또 다른 관이 있는 형태를 말하고, heat exchanger는 열교환을 시켜주는 장치입니다. 따뜻한 물을 이용해서 방바닥을 따뜻하게 해주는 보일러도 일종의 heat exchanger를 이용한 장치라고 할 수 있죠. heat exchanger는 27단원에서 본격적으로 나오는데요. 이에 앞서 Bennett-Myers 책 21단원에서 double pipe heat exchanger의 heat transferate, q를 구하는 식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이번 시간에 제대로 배워서 나중에 27단원에서 확실히 알고 쓸 수 있도록 합시다! 자 그럼 시작해 봅시다~~

# 연결고리

<교과서 시작>
heat exchanger
heat exchanger cross section
교과서에서는 위와 같은 그림을 통해 double pipe heat exchanger를 간단하게 표현했습니다. 그림에서 tc, th는 각각 차가운 유체와 뜨거운 유체의 bulk 온도를 의미하고(mixing cup temperature라고도 하죠?), wc, wh는 각 유체의 mass flow rate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식들을 세웠습니다.
dq=wcCpcdtc=whCphdth=U0(thtc)dA0
식들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면, 첫 번째 등호는 차가운 유체가 전달받은 열은 차가운 유체의 온도를 증가시키는데 쓰였다는 것을 의미하고요. 두 번째 등호는 뜨거운 유체로부터 열이 빠져나가 온도가 감소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세 번째 식은 우리가 배웠던 overall heat transfer coefficient를 이용한 식으로 outside tube area (A0)를 기준으로 한 U0를 사용하여 나타낸 식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식이 유도된다고 합니다….
d(Δt)dq=Δt2Δt1q
<교과서 끝>

위의 주어진 식. 그냥 외운다면 시험 때 잊어버릴 수가 있습니다. 이런 거 그냥 넘어가지 말고 한 번 유도해 봐야됩니다! 만약 안 되더라도 되는지 찔러나 봐야죠^^ 그럼 저랑 같이 한 번 해 봅시다!

식 유도

d(Δt)dq=Δt2Δt1q
자 먼저 위의 식에 있는 문자들을 살펴보면,
Δt = thtc를 의미하고 Δti = thitci 로 위의 그림에서 i번으로 자른 단면에서의 각 유체에서의 bulk 온도 차이를 나타냅니다.
그럼 좌변부터 시작해볼까요?
d(Δt)=dthdtc
교과서에서 언급한 다음의 식으로 부터 dth, dtc를 구하면,
dq=wcCpcdtc=whCphdth
dth=dqwhCph
dtc=dqwcCpc
따라서
d(Δt)=dq(1whCph1wcCpc)(a)
다시 다음의 식으로부터 Cph,Cpc가 일정하다고 가정하고 단면 1에서 단면 2까지 적분하면,
dq=wcCpcdtc=whCphdth
q=whCph(th2th1)
q=wcCpc(tc2tc1)
(적분 구간 주의해야 겠죠! q가 양수가 되도록 범위를 정해주세요~)
whCph=dqth2th1
wcCpc=dqtc2tc1

이를 식 (a)에 대입하면,
d(Δt)=dqq(th2th1tc2+tc1)=dqq(Δt2Δt1)
아니 이건!!!
d(Δt)dq=Δt2Δt1q
유도 끝!!

# CONCLUSION

위의 식을 이용하여 double pipe heat exchanger에서 다음의 식을 유도하는 것은 교과서에 매우매우 잘 나와있습니다.
q=U0A0[Δt2Δt1ln(Δt2/Δt1)]
그래서 저는 여기까지 다루고 이번 내용을 마무리하려고 합니다. 별로 어렵지 않으니 Bennett & Myers 책을 따라서 꼭 유도해보세요. 다만 주의해야하는 것은 이 식을 유도하는 과정에서 U0를 constant라고 가정한 것인데요. 만약 U0 가 상수가 아닌 경우에는 어떻게 적분이 되는지 한 번 도전해보는 것도 좋은 공부가 될 듯 하네요. (물론 책에 있습니다:))

그럼 다음에 또 다른 연결고리를 가지고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