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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연재 - 화학생물공학/[열전달] 열전달의 연결고리

Double pipe heat exchanger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12. 3.

double pipe heat exchanger

# INTRODUCTION

이번 시간에는 overall heat transfer coeffcient, 의 응용부분인 double pipe heat exchanger에 대해 다뤄보려 합니다. double pipe는 관 안에 또 다른 관이 있는 형태를 말하고, heat exchanger는 열교환을 시켜주는 장치입니다. 따뜻한 물을 이용해서 방바닥을 따뜻하게 해주는 보일러도 일종의 heat exchanger를 이용한 장치라고 할 수 있죠. heat exchanger는 27단원에서 본격적으로 나오는데요. 이에 앞서 Bennett-Myers 책 21단원에서 double pipe heat exchanger의 heat transferate, 를 구하는 식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이번 시간에 제대로 배워서 나중에 27단원에서 확실히 알고 쓸 수 있도록 합시다! 자 그럼 시작해 봅시다~~

# 연결고리

<교과서 시작>
heat exchanger
heat exchanger cross section
교과서에서는 위와 같은 그림을 통해 double pipe heat exchanger를 간단하게 표현했습니다. 그림에서 , 는 각각 차가운 유체와 뜨거운 유체의 bulk 온도를 의미하고(mixing cup temperature라고도 하죠?), , 는 각 유체의 mass flow rate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식들을 세웠습니다.

식들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면, 첫 번째 등호는 차가운 유체가 전달받은 열은 차가운 유체의 온도를 증가시키는데 쓰였다는 것을 의미하고요. 두 번째 등호는 뜨거운 유체로부터 열이 빠져나가 온도가 감소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세 번째 식은 우리가 배웠던 overall heat transfer coefficient를 이용한 식으로 outside tube area ()를 기준으로 한 를 사용하여 나타낸 식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식이 유도된다고 합니다….

<교과서 끝>

위의 주어진 식. 그냥 외운다면 시험 때 잊어버릴 수가 있습니다. 이런 거 그냥 넘어가지 말고 한 번 유도해 봐야됩니다! 만약 안 되더라도 되는지 찔러나 봐야죠^^ 그럼 저랑 같이 한 번 해 봅시다!

식 유도


자 먼저 위의 식에 있는 문자들을 살펴보면,
= 를 의미하고 = 로 위의 그림에서 i번으로 자른 단면에서의 각 유체에서의 bulk 온도 차이를 나타냅니다.
그럼 좌변부터 시작해볼까요?

교과서에서 언급한 다음의 식으로 부터 , 를 구하면,



따라서

다시 다음의 식으로부터 가 일정하다고 가정하고 단면 1에서 단면 2까지 적분하면,



(적분 구간 주의해야 겠죠! q가 양수가 되도록 범위를 정해주세요~)

이를 식 (a)에 대입하면,

아니 이건!!!

유도 끝!!

# CONCLUSION

위의 식을 이용하여 double pipe heat exchanger에서 다음의 식을 유도하는 것은 교과서에 매우매우 잘 나와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여기까지 다루고 이번 내용을 마무리하려고 합니다. 별로 어렵지 않으니 Bennett & Myers 책을 따라서 꼭 유도해보세요. 다만 주의해야하는 것은 이 식을 유도하는 과정에서 를 constant라고 가정한 것인데요. 만약 가 상수가 아닌 경우에는 어떻게 적분이 되는지 한 번 도전해보는 것도 좋은 공부가 될 듯 하네요. (물론 책에 있습니다:))

그럼 다음에 또 다른 연결고리를 가지고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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