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기연재 - 기계공학/[4대 역학] BestEng: Mechanical Engineering

4대 역학 연재를 시작하며

by S-h Kim 2014. 10. 20.

안녕하세요~! BestEng입니다.


저는 현재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4학년(사실 5학년)에 재학중이며 항공제어를 전공으로 하고 있으며, 공과대학 우수학생센터인 공우(STEM)의 학부생 멘토링 팀인 STEMentor팀 팀장을 맡고 있습니다. STEMentor 블로그에서는 BestEng이란 이름으로 기계항공공학부의 전공과목에 대한 소소한 강좌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릴게요~

# 4대 역학이란??

저는 우선 제가 자신있는 과목들인 4대 역학 과목에 대해 연재를 할 계획인데요~ 4대 역학이라 하면 다음의 네 과목을 말합니다.

  • 고체역학
  • 열역학
  • 유체역학
  • 동역학

기계공학, 우주항공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라면 필수적으로 들어야하는 과목들이죠! 저는 이 네 과목 전부 A+를 받았답니다. 이제 여러분에게 제가 이 과목들을 공부하면서 얻은 노하우들을 조금씩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 연재의 방향

저도 학부생이니 만큼 그렇게 이론적으로 깊이 아는 것이 아닙니다~ 어쩌면 여러분들보다 모르는 부분도 있을 거예요(제가 실수했다~ 싶으면 바로 댓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ㅎㅎ). 하지만 각 과목의 핵심 내용이나 꼭 알아야 하는 부분, 이렇게 이해하면 쉽다~저만의 방법들을 여러분에게 소개하려고 해요~! 그런 관점에서 저의 연재의 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Note: 연재의 방향!

  •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을 쉽게!
  • 중요한 내용을 깊게!
  • 여러분과의 즐거운 토론!



이렇게 세 가지에 초점을 맞추어 연재를 하려고 해요~ 4대 역학의 모든 파트들을 모두 다룰건 아니구요, 여러분들이 어려워 하시는 파트나 중요하다고 생가되는 파트들 위주(혹은 제가 자신있는 파트)로 다루려고 해요. 예를 들어, 유체역학의 Reynolds Transport Theorem이나 동역학의 *비관성계 운동” 등 부분 부분 다룰텐데 혹시 이 부분 연재해 주세요~ 하시면 최대한 참고해서 연재하려고 합니다~ㅎㅎ


위의 연재 방향 중 세번째의 여러분과의 즐거운 토론은 제가 여러분들과 소통할 수 있게 도와주어 서로에게 많은 도움이 되므로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나 이렇게 개선되었으면 좋겠다~, 이 파트 연재해 주세요 등등의 댓글을 달아 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ㅎㅎ

# 마치며

저 뿐만이 아니라 여러 회원분들이 이렇게 매주 수고해 주실 텐데요~ STEMentor 프로그램이 여러분의 학업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ㅎㅎ


그럼 다음 주부터 하나씩 연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