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기연재 - 화학생물공학/[열전달] 열전달의 연결고리

열전달 연재 시작!

by STEMSNU 2014. 10. 22.

# 반갑습니다!

안녕하세요~ 열전달의 연결고리 집필을 맡은 김 승 현이라고 합니다.


저는 현재 서울대학교 화학생물공학부 3학년에 재학중인 복학생(…ㅜㅜ)입니다. 복학생이라는 명칭이 이렇게 쓰고 보니 참 슬프네요ㅠㅠ 하지만 더 슬픈 것은 군휴학 2년 동안 수학 기초지식들이 다 사라져서 열 및 물질전달을 공부하는데 큰 어려움이 있다는 거에요. 이런 상황에서 많은 분들이 저처럼 2학년 때 배웠던 공학수학이(지금은 머리 속에 없는…) 열 및 물질전달이라는 과목에서 뒤통수를 치고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현재 화학생물공학부에서 교과서로 쓰이고 있는 Bennett & Myers 책은 정말 책 표지만 이쁘지, 개인적으로 그 내용을 보면 볼 수록 화가나는 책이더라고요. 유인원의 진화과정에서나 missing link가 있는 줄 알았는데, 열전달에도 이런 missing link가 있더군요… 하;;; 그래서 더더욱 힘든 열전달인 것 같습니다.


다행인 것은 제가 김재정 교수님의 열 및 물질전달 강좌를 듣고 있다는 것입니다! 대학에 와서 교과서보다 자세한 강의록 본 적 있나요?? 바로 여기 있습니다~ 이 강좌의 강의록은 교과서 내용의 3배 이상 돼요! 정말 강의록에 이해를 돕는 여러 기초지식들이 다 정리되어 있습니다. 물론 수업을 들어야 이해할 수 있죠… 하지만 김재정 교수님.. 수업 정말 잘하십니다bb


덕분에 아직까지는(아직 수강취소 할 수 있네요?!) 잘 버티고 있습니다. 뭔가 화공인이 된 듯한 뿌듯함을 느끼며 공부를 하고 있어요. 그리고 나름 열심히 공부를 하는 만큼 동기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도가 되었더라고요. 그래서 자신감을 가지고 보다 많은 사람들과 제가 가지고 있는 지식을 나누고자 합니다.


# 연재의 방향

제가 앞으로 집필하려고 하는 것은 Bennett & Myers 책의 빈틈을 꽉꽉 채우는 것입니다. 김재정 교수님의 강의로부터 배운 내용과 제가 공학수학에서 직접 찾은 내용들을 이용해서 missing link들을 연결해드리겠습니다. 또한 가끔씩 던져주시는 질문들에 대한 답을 제가 잘 생각한 후에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리하자면

  • Bennett & Myers 교과서 빈틈 채우기
    • 김재정 교수님 강의
    • 공학수학 지식
  • 교수님이 던져주시는 질문에 대한 답


# 마치며

혹시라도 내용에 대한 의문이 생기거나 질문하고 싶은 것이 있으면 언제든지 질문해 주세요. 열심히 찾아보고 답변드리겠습니다~ 그럼 앞으로 같이 열심히 공부해보도록 해요!


다음 주부터 본격적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