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기연재 - 수학 & 통계학/[상미분방정식] 참새와 함께하는 공학수학 - ODE 편

#1-1st order ODE(Problems 2.1, 2.2 풀이)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11. 30.

안녕하세요~ 다시 돌아왔습니다.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이렇게 웃으면서 시작하는 이유는…

Problems 1.1~1.2 까지는 어떻게 어떻게 수식을 열심히 쳐서 문제풀이를 했는데 ㅠㅠㅠㅠ

점점 풀이과정이 길어지면서 한계를 느끼게 되어….ㅠㅠㅠㅠㅠ

문제 풀이만큼은 손으로 풀이를 직접 써서 스캔해서 올리는 방법을 택하기로 (자체적인)결론을 내렸습니다 흑………

멋지고 깔끔한 풀이를 기대하셨던 분들께 죄송하며…..

물론! 안심하세요 포스팅은 계속 컴퓨터의 말끔한 글씨체로 하겠습니다!!

그러면, 이제 문제 풀이를 시작해 볼까요?

part 3 에서는, Exactness test 를 이용하는, 1차 ODE의 특수한 경우 두 가지 중 마지막 경우를 알아보았죠 ㅎㅎ

Exactness test 를 먹여서 Exact 하다는 결론이 나오면 이렇게?, 아니면 저렇게 푼다고 했었습니다.

이제 문제 풀이를 시작해 볼까요? ㅎㅎ

# Problems 2.1




네….ㅎㅎㅎ 이건 Exact 하지 않은 모양이고, Separating variables를 이용하는 문제가 되겠습니다. ㅎㅎㅎㅎ 낚시에 넘어가셨을 많은 분들께 죄송하다는 말씀을……^0^


# Problems 2.2





문제를 풀다 보면 알겠지만, 최종 형태를 잘 정리해보면 익숙한 모양이 나오는 미방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식을 정리하는 것도 자꾸 연습하면서 길러지는 능력이니까…Kreyzig 아저씨의 문제를 많이많이 풀어봅시다 ㅎㅎㅎ……

그럼 다음 이론 포스팅에서 봐요! 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