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MathJax]/jax/output/CommonHTML/jax.js
본문 바로가기
지난 연재물 - 수학 & 통계학/[상미분방정식] 참새와 함께하는 공학수학 - ODE 편

#2-2nd order ODE(2.non-homogeneous : undetermined coefficient)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 1. 4.


#어디까지 왔니?




참새와함께하는 기초 공학수학 #2.2 - 2nd order ODE(2. non-homogeneous -1)

잠깐! dydx 왼쪽 수식이 깨져보인다면 클릭!

non-homogeneous 2nd order ODE

오랜만입니다! 지난 시간에 알아보았던, 2nd order ODE가 homogeneous 한 경우에 대해 복습을 그동안 열심히 했다고 믿어요! 아닌가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non-homogeneous 한 경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니다.

기본

염두에 두고 있을 것은, homogeneous 한 해를 구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2nd order ODE 가 있다고 합시다.

d2ydx2+p(x)dydx+q(x)y=r(x)
물론 이 방정식을 만족하는 해(yp라고 부릅시다)를 구해야합니다만, 그 전에 생각해야 하는 것은 저 식의 우변이 0이라면……
d2ydx2+p(x)dydx+q(x)y=0
이 식의 해는 우리가 구한 적이 있습니다. 이 해를 yh 라고 놓고 잠시 생각해봅시다.
당연히 yp가 해는 맞는데, 잘 생각을 해보면 yh+yp 도 해가 될거라는 말이죠. 그래서 non-homogeneous 2nd order ODE의 해를 쓸 때는, homogeneous 한 해를 반드시 구한 해 yp 에 더해주어야 합니다. 구한 것은 모조리 활용하는 ...부들부들 이것을 염두에 두고, 따라와 봅시다. 우리가 앞으로 다룰 내용은, yp를 결정하는 방법에 대한 겁니다 ^0^

이 말이 그닥 와닿지가 않을수 있어요 ㅠㅠ 이 포스팅을 처음부터 끝까지 쭉 따라가 보고, 그 다음에 한번 정독해 보면 이해가 좀 더 잘 될 겁니다. 풀이법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생소한 거니까, 포기하지 말고 따라와요!

1. 미정계수법(Undetermined-coefficient)

첫 번째로 yp를 구하는 방법은, 미정계수법입니다.
이 방법은 주로, 상수계수(constant coefficient) 2nd order ODE 에 많이 사용됩니다! 말이 좋아 미정계수법이지 사실 그냥 표를 암기하는 겁니다ㅠㅠㅠㅠㅠㅠㅠㅠ
yp에 굳이 p라는 아래첨자를 붙이는 이유는…’particular solution’, 즉 특수 해 라는 의미이니만큼, 각각의 r(x)에 대한 특정한 yp가 정해져있습니다.


  1. r(x)=keγx 꼴인 경우, yp=Ceγx
  2. r(x)=kxn 꼴인 경우, yp=Knxn+Kn1xn1+...+K1x+K0
  3. r(x)=kcoswx,ksinwx 꼴인 경우, yp=Kcoswx+Msinwx
  4. r(x)=keγxcoswx.keγxsinwx 꼴인 경우, yp=eγx(Kcoswx+Msinwx)

위의 1~4번에서, C,K,M은 전부 우리가 계산을 통해 찾아야 하는 상수!입니다. 무슨 말인가 싶을겁니다. r(x)의 종류에 따라 yp를 적절히 대입하면서 찾아간다! 라고 생각하면 좀 간단해 질텐데요, 저렇게 주어진 해를 통째로 대입해서, 상수를 구해서 특수해를 직접 손수 찾아가자는 얘기죠 ㅠㅠ

예를 들어
d2ydx2+2dydx+y=4x4+3x2
이렇게 생긴 미방이 있을때, 우리는 일단 yp를 4차 다항식으로 놓고, 그 계수를 하나하나 찾아나가자는 겁니다. 또 이런 방정식도 마찬가지입니다.
d2ydx2+2dydx+y=4sinx+4cos4x
이때도 우리는, ypK1cosx+M1sinx+K2cos4x+M2sin4x라고 놓고 상수를 구해가는 겁니다.
아직도 감이 안온다면, 예제를 한 번 같이 풀어보도록 합시다 ㅎㅎ

d2ydx2+3dydx+2y=12x2

1. homogeneous solution 구하기

벌써 까먹은건 아니죠? 꼭 이걸 먼저 구해야됩니다. 쭉쭉~기억을 더듬어 내려가봅시다 ㅎㅎ

d2ydx2+3dydx+2y=0
y=eλx
λ2+3λ+2=0
λ=1.2
yh=c1ex+c2e2x

여기까지, homogeneous solution 을 구했고, 이제 particular solution 을 구할차례입니다.

2. particular solution 구하기

위의 표를 다시 보고 온다면….,

r(x)=12x2 이므로,
yp(x)=K2x2+K1x+K0
라고 두고 상수들을 구해간다. 대입!!!!
dypdx=2K2x+K1
d2ypdx2=2K2
(2K2)+3(2K2x+K1)+2(K2x2+K1x+K0)=12x2

잘 따라오고 있죠? ㅠ 최소한 두번은 미분해야 하는 작업이라 귀찮을 겁니다…

정리하면,
2K2x2+(2K1+6K2)x+(2K0+3K1+2K2)=12x2
양변을 비교해보면, 2차항의 계수 말고는 모두 0 이 되어야 합니다. 이 때 2차항의 계수는 12니까, K2의 값을 6으로 정할 수 있을 겁니다.
나머지 상수들을 차례로 구해보면….
2K1+6K2=0K1=18
(2K0+3K1+2K2)=0K0=21
결론적으로,
yp=6x218x+21

네 이렇게, 엄청난 고생을 통해 particular solution 을 구했습니다. 마지막 관문만이 남아있죠?

3. 최종 해 구하기

y=yh+yp=c1ex+c2e2x+6x218x+21

해를 구하고 보니까, 남아있는 c1,c2가 좀 거슬리나요?ㅋㅋㅋ 저건 homogeneous solution 에서 나온 상수들이니까, 값에 상관없이 그냥 알아서 0이 될겁니다. 즉, 예전에 얘기했던 초기조건이 주어져야만 구할 수 있는 값입니다. 즉, 저렇게 해가 나오는게, 일반적으로는 정상입니다. ㅋㅋㅋ 뒤쪽은 정확하게 계수가 있는데, 앞쪽은 없으니까 좀 어색할 겁니다 ㅠㅠ

1-1미정계수법을 쓸때 주의사항

좀 당황스러울 겁니다. 소위말하는…야매풀이법이잖아요?ㅋㅋ 정말 일반적인 경우에 해당하는 것은 다음번 이론 포스팅때 다루도록 하고, 몇 가지 당황스러운 케이스에 대해 짚고 넘어가고자 합니다.

1. 미정계수법은

상수계수일 때! 매우 효과적입니다. 다른 경우는 결과가 잘 나오지 않을 때도 있고, 틀린 해가 나오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상수계수가 아닐 때는 두 번째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 해를 기껏 구했더니….

세상을 살다보면 항상 그렇듯이...기껏 구해놓은 해가 이모양이 나올때가 있습니다.
d2ydx2+3dydx+2.25y=10e1.5x
절대 귀찮은 것은 아니고여러분이 이 방정식의 homogeneous solution 을 구하게 되면,
yh=(c1+c2x)e1.5x
를 얻습니다. particular solution 을 구하려고 표를 보고 썼더니…….
yp=Ce1.5x
음….ㅋㅋㅋㅋㅋㅋㅋㅋ
homogeneous solution 과 똑같이 생긴 해가 나와버렸습니다. 이럴 경우를 대비해서, 대책을 마련해 놓았으니 그 이름이 바로 ‘modification rule’입니다.
이런 경우, 즉 homogeneous solution 과 겹치는 해가 particular solution 에서 나온다면, xx2등등….. xn을 적절히 곱해서 안겹치게 만들어 주는 겁니다.
yp=Cx2e1.5x
요렇게!
이렇게 놓고 풀어보면, C=5를 얻을 수 있을 겁니다.

3. 표에 없는 r(x) -1

이런 생각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만약에, 이런 건 어떡할거냐!
d2ydx2+2dydx+0.75y=2cosx0.25sinx+0.09x
분명히 표에는 없습니다. 삼각함수, 다항함수 각각에 대한 yp 는 나와있지만, 둘을 더한 것에 대해 특별히 언급하고있지는 않은데요, 이럴 경우, 그냥 각각의 표에 있는 yp를 더해서 상수를 구하면 됩니다.
일단 homogeneous solution 을 구하면,
yh=c1ex/2+c2e3x/2
로 구해지고, particular solution 은
yp=Kcosx+Msinx+K1x+K0
이렇게 놓고 네 개의 상수를 구하면 됩니다. 그냥 ‘더하기’만 하면 되는 간단한 사례!

최종적으로 구해진 해는,

y=c1ex/2+c2e3x/2+sinx+0.12x0.32
가 됩니다. ^^

4. 표에 없는 r(x) -2

그러면, lnx가 나오면 어떡하냐구요? 이건 공학자들이 일반화 시켜놓질 않았습니다 ㅠㅠㅠ 다음번 포스팅에서 소개할 바로 그! 방법으로 풀어야 합니다….조금만 기다리세요!!

정리

상당히 야매의 냄새가 짙은 풀이법이었습니다. 그리고 r(x)가 지수함수와 삼각함수의 곱으로 나와버리면 계산량이 엄청나게 뛰는 풀이법이죠ㅠㅠ 그래도, 이 다음에 포스팅할 일반적인 경우에 비하면 계산량이 적은 축에 속하고, 수많은 공대생들의 경험에서 나온 빠른 풀이법이니만큼! 숙달해서 빠르게빠르게 해치울 수 있도록 노력해 봅시다 ㅠㅠ 위의 예제들은 모두 한번씩 풀어보구요, 다음에 Problem sets 한꺼번에 모아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화이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