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학술 세미나를 통해 STEMentor에 처음 인사드리게 된 컴퓨터공학부 김대은입니다.
세미나는 한 달 전쯤에 했는데 어쩌다 보니 연재가 늦어졌네요. 그 만큼 더 알찬 내용들로 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컴퓨터 그래픽스
영화? 게임? 그래픽카드?
컴퓨터 그래픽이라는 단어는 한 번쯤 들어 보셨을 것 같아요. SF영화나 3D게임 이야기가 나오면 빠지지 않고 나오는 단어입니다.
"영화 아바타에서 새로운 그래픽 기법이..."
"오버워치 그래픽 설정에서 모델링을..."
"NVIDIA, 새로운 그래픽카드 RTX 출시..."
뉴스 기사나 인터넷 블로그를 조금만 돌아다녀도 만날 수 있고, 이제는 신기함을 넘어 익숙해져버린,
"컴퓨터 그래픽" 이란 뭘 말하는 걸까요?
컴퓨터를 이용해 실제 세계의 영상을 조작하거나
새로운 영상을 만들어내는 기술
신축 아파트 홍보 전단지나 컴퓨터 바탕화면을 검색했을 때 아래와 비슷한 이미지를 한 번쯤 보셨을 것 같아요.
눈치 채셨겠지만 이 이미지 역시 직접 촬영된 사진이 아닌 컴퓨터로 만들어 낸 장면입니다.
이처럼 '실제 사진같은'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것을 사실적 렌더링(Photorealistic Rendering) 이라 부릅니다. 컴퓨터 그래픽스에서는 사실적 렌더링 외에도 2D 영상의 색상 보정부터 물체 데이터 처리와 변환, 물리엔진,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분야를 모두 포함합니다.
# 이번 연재에서는
컴퓨터 그래픽스에는 많은 분야가 있지만, 이번 연재에서는 앞서 잠깐 보신 사실적 렌더링과 3D 입체 그래픽에 초점을 맞춰서 이야기를 풀어보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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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가 어떻게 3D 를 처리하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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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어떤 방법으로 모니터를 통해 나타지는지
크게 두 단계로 나누어서 컴퓨터 그래픽에 대해 차근차근 알아볼게요.
그럼 소개는 여기서 마치고, 첫 번째 토픽 "컴퓨터는 3D물체를 어떻게 표현할까" 와 함께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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