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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M - 학술세미나/컴퓨터공학

컴퓨터 그래픽스 - 0. Introduction

by STEMentor Editor 2019. 11. 29.

안녕하세요! 학술 세미나를 통해 STEMentor에 처음 인사드리게 된 컴퓨터공학부 김대은입니다.

세미나는 한 달 전쯤에 했는데 어쩌다 보니 연재가 늦어졌네요. 그 만큼 더 알찬 내용들로 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컴퓨터 그래픽스 

 

 영화?    게임?    그래픽카드? 

 

컴퓨터 그래픽이라는 단어는 한 번쯤 들어 보셨을 것 같아요. SF영화나 3D게임 이야기가 나오면 빠지지 않고 나오는 단어입니다.

 

"영화 아바타에서 새로운 그래픽 기법이..."

"오버워치 그래픽 설정에서 모델링을..."

"NVIDIA, 새로운 그래픽카드 RTX 출시..."

 

뉴스 기사나 인터넷 블로그를 조금만 돌아다녀도 만날 수 있고, 이제는 신기함을 넘어 익숙해져버린,
"컴퓨터 그래픽" 이란 뭘 말하는 걸까요?

 


컴퓨터를 이용해 실제 세계의 영상을 조작하거나

새로운 영상을 만들어내는 기술


 

신축 아파트 홍보 전단지나 컴퓨터 바탕화면을 검색했을 때 아래와 비슷한 이미지를 한 번쯤 보셨을 것 같아요.

 

notrianglestudio.com

 

눈치 채셨겠지만 이 이미지 역시 직접 촬영된 사진이 아닌 컴퓨터로 만들어 낸 장면입니다.

이처럼 '실제 사진같은'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것을 사실적 렌더링(Photorealistic Rendering) 이라 부릅니다. 컴퓨터 그래픽스에서는 사실적 렌더링 외에도 2D 영상의 색상 보정부터 물체 데이터 처리와 변환, 물리엔진,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분야를 모두 포함합니다.

 

 # 이번 연재에서는 

 

컴퓨터 그래픽스에는 많은 분야가 있지만, 이번 연재에서는 앞서 잠깐 보신 사실적 렌더링3D 입체 그래픽에 초점을 맞춰서 이야기를 풀어보려 합니다.

  1. 컴퓨터가 어떻게 3D 를 처리하는지

  2. 그리고 어떤 방법으로 모니터를 통해 나타지는지

크게 두 단계로 나누어서 컴퓨터 그래픽에 대해 차근차근 알아볼게요.

그럼 소개는 여기서 마치고, 첫 번째 토픽 "컴퓨터는 3D물체를 어떻게 표현할까" 와 함께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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