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기연재 - 조선해양공학/재정신의 조선해양공학

인사글

by STEMSNU 2014. 10. 21.

#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3학년에 재학중인 조선해양공학전공생입니다!
조선해양공학과?? 그건 뭐하는 학과야?? 라는 분들도 있을겁니다. 조선해양공학과는 기계공학과나 전기공학과 처럼 많지가 않고 학문 특성상 일상생활에서 접하기 힘들기 때문이죠.


그래서! 조선해양공학을 전공하는 학생의 입장에서 모르는 걸 인터넷으로 찾아보기엔 힘든점이 많습니다. 다른 학교의 강의자료(Open Source)나 사람들이 블로그에 포스팅한 글이 매우 적기 때문이죠ㅠㅠ
그래서 저는! 제가 전공내용을 공부하는 동안 모르는 내용을 인터넷으로 찾으려다 실패한 경험을 바탕으로! 조선해양공학도를 위한 글을 작성하려 합니다.

# 연재의 방향

저는 한 분야에 대한 깊은 내용을 촤르륵~ 작성하기 보다는 조선해양공학 공부를 하면서 어려웠던 부분에 대해 글을 쓰려 합니다. 아직 학부생 3학년인 만큼 한 분야에 대한 깊이가 그렇게 깊지도 않아서 이기도 하구요^^;;


제가 글을 쓰는 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먼저 저는 어려운 내용이나 영어로만 되어있어서 읽기 힘든 자료들을 정리하려 합니다. 즉, 전공내용을 쉽게 풀어 설명하려고 합니다.
예를들어, 유한요소를 공부하게 되었는데 갑자기 “텐서”라는게 튀어나왔다! 근데 도대체가 뭔소리인지 모르겠다! 근데 책은 엄청 옛날 책이라 연습문제 답지도 없고 절망적이다ㅠㅠ(실제 제가 겪은 일입니다..) 이런 경우! 도움을 드리기 위해 글을 쓰려 합니다. 덧붙여서, 왜 이런공부를 하는지! 이걸 해서 어디에 쓰는건지! 기본이 되는 내용도 얘기하려 합니다~


2. 다음으로 저는 저항시험이나 자항시험 처럼 아무리 구글링을 해도 나오지 않는, 교재로만 이용되는 책에 숨겨진 내용들을 꺼내보려 합니다!!
처음에 저항시험보고서를 쓸 때 데이터 분석법이 너무나 복잡해서 인터넷으로 분석방법을 찾아 봤는데, 찾기가 너무 힘들더라구요ㅠㅠ 교과서로 이용하는 책도 읽기가 힘들고.. 이럴 때!! 보고서를 쓰는데 도움을 드리려고 합니다.

# 마치며..

많은 사람들을 위해 글을 작성하는 만큼, 제가 쓴 부분 중 틀린 부분이나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다면 바로 댓글로 지적해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함께 토론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원하는 내용이 있으시다면 얘기해 주셔도 감사하구요~
제가 쓴 글이 전공공부와 레포트 준비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나~중에는 이런 문화가 퍼져서 조선해양공학 내용에 대한 접근이 쉬워지고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소개글은 여기까지 마치고, 다음주부터 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