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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연재 - 조선해양공학/재정신의 조선해양공학

[모형선시험] 1.Froude법

by STEMSNU 2014. 11. 5.

# 저항시험의 목적


모형선 저항시험에서 계측된 저항 → 실선저항 추정

저항시험에서는 실선의 저항을 추정하는 게 목표기 때문에 실선의 속도(V_S)마다 실선의 저항(R_TS)를 구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모형선 실험값으로 실선의 저항을 구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죠~ 보고서를 쓸 때 할만한 실선저항추정법으로 총 3가지를 얘기해 보려고 합니다.


1. Froude 법
2. 2차원 외삽법
3. 3차원 외삽법

# 들어가기 전에~



우리가 모형선으로 실선을 추정할 때에는 두 선박 사이의 Fn(프루이드 수)와 Rn(레이놀즈 수)가 같아야 합니다. 하지만 사실상 Rn을 같게하는 건 불가능 하죠..(물을 사용하는 한 속도가 엄~청 빨라야 합니다) 그래서 Fn만이라도 같게 해 추정할 것입니다. 따라서 비례관계는 프루이드수를 같다고 놓은 가정하에서 전개되는 것임을 알아둬야 합니다!
V2SgLS=V2MgLM

이 식을 이용해 실선/모형선의 대응속도(VM,VS)를 구해놓습니다.
VMVS=LMLS=s

# Froude법

전체저항 = 마찰저항 + 잉여저항

Froude법에서는 전체저항을 등가평판의 마찰저항과 잉여저항으로 구분을 합니다. 따라서 두 저항을 따로 따로 구해서 더해주어야 총 저항이 나오게 됩니다!

구해야 할 것
모형선에서 [RFM, RRM]
실선에서 [RFS, RRS, RTS]

  1. 등가평판의 마찰저항
    등가평판의 마찰저항이란 길이가 같고 침수표면적이 같은 평판의 마찰저항을 얘기합니다. 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RF=fSV1.825=ρgλ1000SV1.825
    λ=0.1392+0.2582.68+L
    이 식을 이용해서 속도별로 RFM,RFS 두 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2. 잉여저항
    -모형선의 잉여저항 : RRM=RTMRFM
    -실선의 잉여저항 : RRS=s3RRM
    이렇게 되면 RRM을 구하고 이를 이용해RRS 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3. 실선의 저항
    RTS=RRS+RFS
    앞에서 구한 값을 위 식에 대입해 실선의 전체저항을 구하면 끝!

여기까지 가장 간단한 Froude 법이었습니다. 2차원 외삽법, 3차원 외삽법으로 갈수록 계산이 복잡해 집니다ㅜㅜ 다음 글에서는 2차원 외삽법을 다루도록 할게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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